메니에르병의 어지럼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어요. 사람의 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청각이나 몸의 균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러나 뇌로 보내는 소리나 몸의 위치와 관련된 신호에 혼란이 생기면 어떤 변화가 올까요?

이름이 생소할 수 있는 메니에르 증상은 매년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어요.  난청과 이명, 현기증이 특징인 메니에르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니에르병 어지럼증

메니에르병이란?

메니에르병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메니에르 증상은 현기증, 청력 감소, 이명, 충만감,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질병이에요. 이 질병은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에 의해 처음 기술되어 그 이름이 붙여졌어요. 메니에르 증후군이라고도 불려져요.

현재까지 병리와 생리적 메커니즘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림프 증식이 주된 병리 현상으로 여겨져요. 이 내림프 증식은 급성 현기증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내이 질환 중 하나에요.

사람의 귀에는 달팽이관이 있는데, 그 안에는 내림프액과 외림프액이 흐르고 있어요. 내이의 내림프액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해요. 그 중에서 내림프액 생성이나 흡수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귀 내부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고 달팽이관이 늘어나거나 전정기관이 팽창하게 되요.

그로 인해 어지러움, 청력 감소, 귀울림(이명), 이 충만감(귀가 차 있는 느낌)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 질환을 메니에르병이라고 해요.

메니에르 증상 원인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흡수 장애가 생길 경우 내림프 수종이 형성되요. 이 내림프 수종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나트륨이 체내에 쌓이게 될 경우에도 발병할 수 있어요.

또한 발작, 과로, 스트레스, 여성의 월경 주기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나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어요.

현재까지 메니에르 증상의 생리적 메커니즘과 병리학적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림프액 흡수 장애나 알레르기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어요.

메니에르 증상

메니에르병으로 인한 어지럼증이 진행되면 고음역 청력 손실이 발생하며, 고음역에서 먼저 청력 손실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어요. 난청은 가장 흔한 증상이고, 초기에는 한 귀에서만 나타날 수 있지만 진행되면 양쪽 귀에서 모두 나타날 수 있어요.

메니에르 증상은 회전성 현기증과 어지러움증이 격렬하게 나타나며, 오심과 구토를 동반할 수 있어요. 이런 발작은 20~30분에서 수시간 동안 지속돼요. 이명의 정도는 난청 정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이 충만감도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또한 귀에서 삐- 소리가 날 수 있는 이명 증상과 귀의 먹먹함을 느끼게 하는 이 충만감 등이 20~30분에서 수시간 동안 지속돼요. 메니에르 증상이 심해지면 균형 장애가 계속돼서, 이 경우에는 청각 상실이 영구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메니에르병 예방하는 방법

메니에르병을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염분 섭취를 피하는 것입니다. 알코올이나 커피, 담배와 같은 것을 섭취하지 말고, 스트레스를 피해야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생활습관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니에르병 예방은 유발 원인을 피하는 것인데, 위와 같이 지켜준다면 메니에르병 증상을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죠.

메니에르병 치료 방법

메니에르 증상은 일반 질병과는 다르게 초기 발병 환자의 약 80%가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고 발작 주기는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급성 현기증 발작 시기와 만성 시기에 따라 치료 접근 방법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메니에르병 환자의 급성 현기증 치료를 위해서는 전정 억제제와 메스나시스, 구토 억제제가 필요하며, 수분 및 전해질 균형 장애 방지를 위해 수분 공급과 전해질 보충이 필요합니다.

급성 및 만성 메니에르 증상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도 고려되고 있으나 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과 상담을 받으시구요.

메니에르병에 좋은 음식

메니에르병에 좋다고 하는 특정 식품은 없습니다. 모든 질병과 마찬가지로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중요하며,  "저염식 식단"을 추천합니다. 저염식은 몸 전체의 체액 축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짜게 먹지 않고 국물 요리를 피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다양한 야채를 함께 섭취하면 메니에르병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완치되더라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내이 질환, 메니에르병, 메니에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