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8가지 확실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와 정신에 악영향을 미치는데, 아직 많은 사람들이 이 영향에 대해 잘 모릅니다.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삶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방치하게 된다면 신체와 정신 건강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와 건강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8가지

지금부터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미치는 8가지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체중 증가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쁜 호르몬이 다량 분비되고, 이에 대항하기 위해 코르티솔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변화시켜 식욕을 증가시켜 체중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둘째, 만성 두통입니다.

계속해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뻐근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는 뇌의 민감성이 증가하여 신경과 혈관세포에 통증을 일으키고 근육이 긴장하면서 두통도 잦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약 복용으로 만성 두통을 예방해야 합니다.

셋째, 복통입니다.

일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지나치게 긴장이나 부담을 느낄 때 배 안쪽에 답답하고 체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는 위산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를 늦출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넷째, 잦은 감기입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작은 일에도 신경을 쓰는 사람은 스트레스로 인해 감기에 걸리는 확률이 일반인보다 2배 높다고 합니다. 몸의 면역 체계를 약하게 만드는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되기 때문이죠.

다섯째, 피부트러블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쁜 호르몬 분비와 함께 코르티솔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노화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집중력 저하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갑자기 일에 집중이 되지 않고 머리가 멍해지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업무 처리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일곱째, 두드러기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몸의 면역 체계가 약화되므로 갑자기 몸이 가렵고 피부가 붉게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몸속 히스타민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발진이 생길 수 있으니 화학 제품 사용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여덟째, 탈모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는 모낭의 피로를 가중시키는 것인데, 때로는 몇 주 또는 몇 달 후에 발현되기도 합니다.

마무리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몸을 위해 운동을 하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건강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보면, 술은 해소되는 것이 아니므로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취미 생활이나 수다떨기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미치는 8가지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