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시대에 손은 신뢰를 의미했습니다. 그래서 악수는 상대방을 전적으로 신뢰한다는 의미였습니다. 선서를 할 때도 손을 들고 하는데 이도 같의 의미입니다.
중세 시대에서 악수는 무기가 없음을 나타내는 의미였습니다.
오늘날 악수는 일반적인 인사법으로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인사법입니다.
서양에서는 악수를 청했을 때 거절하는 것은 큰 실례입니다. 그래서 외국인이 악수를 청했을 때는 친하지 않더라고 악수를 응해야합니다.
특히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인들이 악수를 좋아한다고합니다. 프랑스인은 초면이든 구면이든 하루에도 몇번씩 악수를 한다고합니다. 그러나 영국인인과 일본인은 악수를 꺼린다고합니다.
악수도 순서가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에게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선배가 후배에게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보통 손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먼저 악수를 청합니다.
악수하는법 알아보겠습니다.
악수는 오른손으로 합니다. 오른손에 부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왼손을 사용해도 되지만 왼손 악수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간 혹 있으므로 양해를 얻어 악수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왼손잡이도 오른속으로 악수를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남자끼리의 악수에서는 손에 힘을 주어도 무방하지만 보통은 손에 힘을 너무 세게주거나 약하게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너무 약하게 힘을 주면 상대방을 가볍게 여기는 것 같은 느낌을 주게됩니다.
또한 너무 오랫동안 악수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악수할 때 손을 상하로 가볍게 흔들어야 합니다. 어깨 위로 올려서 흔들면 실례입니다. 또한 여성과 악수를 할 때는 손을 흔들지 말아야합니다.
상대편이 악수를 청할 때 남성은 반드시 일어나야하고 여성은 앉은채 악수를 해도 됩니다. 단 상대편보다 나이가 어린 여성이 앉아서 악수를 하는 모습은 보기 좋지 않으므로 일어나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악수 할 때 어깨를 껴안거나하는 행동은 삼가해야합니다.
여성들은 먼저 악수를 청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외국인을 만나면 여성들이 먼저 악수를 청하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한국남성들 중에는 여성이 먼저 악수를 청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악수보다는 인사가 적당합니다.
장갑을 끼었을 때 남성은 오른 쪽 장갑만이라도 벗고 악수를 해야합니다. 그러나 여성은 장갑을 벗지 않아도 됩니다.
악수를 할 때는 상대방의 눈을 보아야합니다. 상대방의 눈을 보지 않고 악수를 하는 것은 실례가됩니다.
오른손에 물건을 들고 있다면 왼손으로 고쳐 들고 악수를 해야합니다.
악수를 하면서 절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악수 자체가 인사이므로 절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왼손으로 손을 감싸는 것도 삼가해야합니다.
악수할 때 특별한 경우가 있습니다.
유럽이나 라틴계 중남미에서는 간혹 남자가 상반신을 굽혀 손가락에 입술을 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기혼 여성에대한 존경의 뜻입니다. 지금은 많이 없어졌지만 라틴계 남미에서는 아직도 행해지고 있는 인사법입니다.
국가 원수와의 악수하는 법은 조금 다릅니다.
남성은 머리 숙여 인사를 한 후 원수가 손을 내밀면 악수를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먼저 악수를 청할 수 없고 남성과 같이 머리 숙여 인사를 한 후 악수를 받아야합니다.
사실 시장도 본 적이 없는데 국가 원수와 악수를 할 일이 제 평생에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것보다는 낫겠지요?
악수하는법 읽어보시고 젠틀하고 자신감 넘치는 사회생활합시다.